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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오피니언

[송곳칼럼] 다산 신도시 택배와의 전쟁...등급제를 고민해보자

2018년 04월 20일(금)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 csnews@csnews.co.kr
몇 년 전 전원에 살고 싶은 욕심을 이기지 못해 강원도 산골짝으로 잠시 거주지를 옮긴 적이 있었다. 시골에 살면 그날그날 밭에서 나는 싱싱한 채소를 먹고 소박하게 살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착오였다. 매일 매시간 필요한 것은 왜 그리 많은지 차타고 20분이나 나가는 면소재지를 하루에도 2~3번씩 나가기 일쑤였다. 나중에는 그게 너무 번거로워서 온라인을 이용하기로 마음먹었다. 집에서 간편하게 검색해서 잠시 ‘손품’만 팔면 해결될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역시 착오였다. 이번엔 택배와의 전쟁이 시작됐다. 택배기사들이 산골 그 구석쟁이를 절대 들어오려 하지 않았다. 택배가 도착할 때쯤이면 전화가 온다. OO리 거기는 너무 외져서 못 들어가니 면소재지 OO가게에 OO시 이후 맡겨 놓을 테니 찾아가라는 것이었다. 너무 화가 났다. 택배는 당연히 ‘도어 투 도어’인데 20분이나 떨어진 면소재지에 가져다 놓는다는 게 말이나 되는가. 그럴 거면 온라인 쇼핑의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택배기사에게 조근 조근 따지기도 하고 큰소리로 화를 내기도 했지만 소용없었다. 집에 안 가져다주면 받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면 기사는 태연하게 “네 그럼 반송하겠습니다”라고 응수한다. 가슴에 천불이 나지만 당장 아쉬운 물건이니 반송되게 할 수는 없는 노릇. 결국 택배기사와 몇 번의 전쟁은 철저히 패배로 끝나고 스스로 면소재지로 택배를 찾으러 나가는 ‘순리’에 순응하고 말았다. 

최근 나 말고도 택배와의 전쟁을 치루는 곳이 또 있다. 다산신도시다. 택배차를 지상으로 출입 못하게 하고 지하는 천장고가 낮아서 택배차가 드나들 수 없고...그러다 보니 ‘도어 투 도어’가 안 되는 분쟁이 첨예하게 맞부딪쳤다. 사실 다산신도시만 언론에 오르내렸을 뿐이지 이 같은 현상은 전국적이다. 

최근 신축 아파트들은 너나할 것 없이 모두 지상에 차 없는 단지를 표방하고 있는데도 주차장 규정은 예전 그대로라서 택배차가 드나들 수 없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결국 정부가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실버 택배 아이디어까지 내놨으나 이마저 왜 집단 이기주의에 세금을 허비하냐는 여론에 밀려 진퇴양난에 처했다.

이 같은 이슈의 배경에는 오래전부터 계속돼온 택배의 낮은 단가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 택배비 2500~3000원은 주거지가 몰려 있고 집 앞에 바로 택배차량을 세울 수 있는 환경에 근거하고 있다. 내가 살던 강원도 산골짝이나 추가 서비스가 필요한 다산 신도시같은 곳은 비용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해법은 없을까? 택배요금을 좀 더 세분화 하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택배비는 가구 등 특수한 아이템이나 지역적으로 도서산간이 아니면 일률적으로 요금이 통일돼 있다.

추가 서비스가 필요한 곳은 추가 요금을 받으면 된다. 면소재지에서 20분 걸리는 산골짝은 나름대로 유류비와 택배기사 시간 소요를 감안해 비용을 책정하고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는 추가 운반비를 부과하면 된다. 택배사가 오랜 기간 축적한 노하우와 데이터를 분석하면 나름대로의 등급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의 택배비 지원도 떼쓰는 곳에 떠밀려 가는 것이  아니라 이런 등급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합리적 설득이 가능할 것이다.

강원도 산골짝에서 택배는 편의가 아니라 불편 그 자체였다. 20분 거리를 왕복하는 시간도 문제지만 신선식품의 경우는 택배기사를 만날 수 있는 시간도 맞춰야 했다. 무거운 물건을 혼자 운반하는 수고로움도 덜 수 없었다. 추가 요금을 내고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없는지 문의했지만 방법이 없었다. 매번 당하는 소비자도 힘들고 이런 소비자의 항의와 매번 싸워야 하는 택배기사의 스트레스는 또 어땠을까? 

문제는 터졌는데 나만 유리한 방법은 해결 방법이 아니다. 이번 기회에 택배비에 대한 전면적인 고민이 필요할 듯싶다.

[컨슈머리서치=최현숙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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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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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좀하자 2018-04-21 07:23:36    
생각하고 조사하고 기사 올리자.
22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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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 2018-04-21 03:03:24    
이 기사는 좀 말이 안됩니다. 택배의 근본 이해를 못하고 쓴 기사입니다. 다산신도시 문제와 도서 산간지역의 문제는 아주 상관이 없는 별개 중에 상별개의 문제 입니다. 도서 산간 지역은 지역 자체의 특수성이 지만 다산신도시는 다분이 입주민의 취향 문제 입니다. 다산 같은 형식은 전국 어디나 자체적으로 품격유지 하게 해야지 택배라는 기업의 보편적 서비스업에서 고려되어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은 보편적인 사람들의 댓글인듯 합니다.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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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 2018-04-20 10:41:45    
저도 시골 살았는데 일부러 부담 안주려고 택배 10건씩 한번에 주문했는데 그것도 도착하는 날이 제각각이라 한번에 모아서 갖다달라고 해도 매일 갖다주시는 기사님들도 많았습니다. 정말 들어오기 힘들면 아예 면소재지에 갖다놓거나 배송을 거부하겠죠. 시골은 시스템이 얼마나 체계적이냐의 문제지 무조건 면소재지에 갖다놓는게 정답은 아닙니다. 산골 어디에 혼자 집짓고 사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문앞까지 배달하는게 원칙이고, 저도 면소재지에서 15분이상 떨어진 곳에 살았습니다.
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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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 2018-04-20 10:38:16    
그런데 다산신도시택배와 시골택배는 다른 문제고 저도 택배기사분들 많이 배려하는데 너무 택배기사 입장만 배려하는 것도 정답은 아닙니다. 전부 면소재지에서 멀다고 면소재지에 갖다주면 택배기사들 할 일이 있을까요? 면소재지 하나 도는데 1,2시간이면 되는데, 시골택배는 도시와 시스템이 다릅니다. 한사람이 한개면이나 두개면을 담당하기때문에 면지역 골고루 다닙니다. 그리고 요즘은 젊은 분들도 많이 들어와서 마을마다 택배 하나씩은 배달한다고 봐야합니다. 면소재지에서 20분거리니깐 왕복 40분 잡아먹는다는건 말이 안되는거고, 실제로는 10분 내외라고 봐야하는데 시골택배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 10분을 문제삼는다면 택배시스템을 좀 더 개선해야죠.
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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팅커벨 2018-04-20 10:28:55    
본인이 해보슈
본인도 싫어하는걸 남보고 하라니
노하우? 데이타? 웃기는 소리하고 있네
보내는 업체에서 일괄적으로 하는것도 겨우하는것이네
단골이니 가격을 낮추자고 요구하며 다른업체로 바꾼다고 협박하는데
차별적인 요금을 청구하면 더 낮추자고 할텐데?
2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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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2018-04-20 10:28:27    
무슨 개소리야?? 내용도 모르고 지끌이네
6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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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2018-04-20 10:23:22    
송곳칼럼은 무슨... 지금 다산문제가 택배비가 너무 싸서 택배기사들이 안 해준다고 생각하는건가??
기사중에, "최근 신축 아파트들은 너나할 것 없이 모두 지상에 차 없는 단지를 표방하고 있는데도 주차장 규정은 예전 그대로라서 택배차가 드나들 수 없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품격 타령하는 아파트를 위해 주차장 규정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가?? 시골까지 도어 투 도어 타령하는거 보면 프로 불편러 같네요..
"추가 요금을 내고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없는지 문의했지만 방법이 없었다. " 라고 하셨죠? 본인 돈으로 퀵으로 받으시면 되는데 왜 택배사한테 방법을 내놓으라고 하는거죠? 추가요금을 얼마를 말하든 받아들일 생각은 있으시죠? 택배와의 전쟁이 아니라 무개념과 정상의 전쟁이다..
12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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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st7333 2018-04-20 10:20:43    
ㅂㅅㄷ
다신 신도시?? ㅋㅋㅋ 오타오짐
다시찾아봤으면 눌러라 좋아요
2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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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2018-04-20 10:20:41    
갑질이 아니라고.
아이들을 위해서라고.
지금 택배기사를 괴롭힐게 아니라 시공사랑 싸워라
2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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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주먹 2018-04-20 09:38:40    
아파트 단지 입주민의 이기주의로 생긴일이다 아파트 지상에 택배차가 다니게 해라 그러면 해결될일 아니냐~~ 저도 대전의 신축아파에 살만 다른차는 못다녀도 지상에 택배차는 다닌다 아줌마, 아이들 땅만보고가다가 차랑 박을 뻔한게 택배만 문제인가? 그 아줌마가 더 문제같던데... 노인일자리를 위해 실버택배를 투입한다고? 그게 공적자금 투입아닌가 다산신도시에 실버택배빼고 다른곳 필요한곳에 실버택배를 적용하라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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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2018-04-20 09:34:37    
미치셨네ㅋㅋ 기지님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나이 똥구멍으로 자셨나보네ㅋㅋ 돈벌자고 하는짓인데 택배한건당 800원 하는걸 시골 구석까지 댁네 택배 한건땜에 오라고? 그게 갑질인거야. 기레기가 쓴 쓰레기 같은 글 잘보고 갑니다.
117.***.***.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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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주의다산 2018-04-20 09:26:38    
단지에 택배창고를 하나 짓고 주민들이 택배가져가게 하면 되지.차랑 못가게 한건 지들이니.당연히 지들이받으로 와야지.창고에 관리원을 실버직원으로 해서 하면 되자나.자기들이 불편하게한건 생각안하고 때만쓰면 해준다는 초딩수준인성을. 국민이. 받아줄필요는 없자나.
117.***.***.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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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앙 2018-04-20 20:18:07    
그러면 안되요.
몇몇군데 아파트 경비실만 봐도 무거운거 왔다면서 경비아저씨(대체로 노인분들)한테 옮겨달라 한다는데 다산이면... 그 컨테이너 안에 있는 물건을 한 두분이 다 갖다주게 될 지 몰라요.
22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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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물정모르네 2018-04-20 09:16:12    
왕복40분이면 시내에선 10집은 돕니다. 그럼 추가비용 2만원은 받아야 기사가 갈텐데 그 금액에 택배 이용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이슈된다고 아무말 대잔치가 되면 안되지요
1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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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시골살았지만 2018-04-20 08:47:06    
나도 읍소재지에서 차로 20분 이상 걸리는 시골집에서 살았는데, 택배기사에게 전화오면 읍소재지에 있는 주유소에 맡겨 놓으라고 내가 먼저 말했다. 개당 500원에서 700원의 수입밖에 안떨어지는데 나 때문에 왕복 40분이면 시간에 기름값에... 본인이 단지 소비자라는 이유만으로 택배기사에게 희생을 강요할 권리가 있는 것일까? 자신의 희생은 싫고 타인의 희생은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194.***.***.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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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기사 2018-04-20 08:43:00    
기자님~이미 도서 산간 지역은 추가부담비 2500~5000원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건 너무 택배회사 이익에 맞추신 기사가 아닌가? 싶어서 좀 그러네요--;

이번 다산 신도시 택배 사건도 정부지자체 지원금이 연 150만원 정도라 알고있는데..이정도는 그 큰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함달에 약 50원씩만 분담하면 되는것을--;

이론식의 여론 조장기사는.. 조금 더 신중하게 고민후 쓰시는게 어떠셨을끼요?
이런식의 여론조장 기사는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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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래니 2018-04-20 09:20:37    
연간 150만윈? 상식적으로 말이된다고 생각하냐?대단지 아파트에 택배 물량이 얼마나 많은데 기사1인당 이라고 따져도 한달에 할배들 20만원 받고 부려 먹으려는게 더 쓰레기 아니냐? 도서산간 지역도 다 가는게 아니다. 이건뭐 암것도 모르네
1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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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난로 2018-04-20 10:21:12    
대표가 이런생각하고 있는 신문사면 그밑에 있는 직원들은 딱봐도 딱이네
바보
119.***.***.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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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져요 2018-04-20 08:40:43    
매우 공감가는글 잘 읽었습니다. 택배사들의 무책함도 한몫하는거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직접고용이 아닌 택배차지입을 통해 나몰라라 하는 거대 택배사들의 횡포가 한몫하는거 같습니다. 그러니 택배기사분들은 건당 800원을 위해 열심히 뛰고 택배사만 배부르고 그런데 정부는 이걸 택배사를 위해 해결한다고 세금쓰고 아사리판인거 같습니다. 택배사들의 횡포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쿠팡처럼요
21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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맙소사 2018-04-20 08:40:11    
이게 진정 생각하고 쓴글입니까
다산신도시 아파트 특수한 경우 이사짐차향 소방 경찰차량 택배차량 등은 들어올 수 있는 길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문제는 이삿짐차량이 아주 느린 속도로 후진하는데 멀리서뷰터 오는 애딸린 아줌마 한분이 전방 주시도 안하고 애랑 수다떨다가 다칠뻔한 사고이구요. 그래서 택배차량을 반대한다는데 말이됩니까?? 게다가 그 마저도 실버택배를 신청?? 아니 주민들의 이기주의에 국가 세금을 쓴다는게 말이됩니까. 정당한 이유도 아니고요.
22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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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기네요 2018-04-20 08:37:09    
뭔 택배사의 오랜 축적된 노하우 데이터타령ㅋ 그런 노하우가 있고 합리적 세분화가 가능한데 택배사가 머리가 나빠서 못하는거같나요? 그리고 뭐요? 정부의 지원이 등급에 따라??? 같이 세금내고 정부의 지원은 무슨 등급에 높고낮음에 따라 누구는 받고 못받고 차별하라구요? 차별받는데도 전국민이 수용가능하게? 참나. 그렇게 현실과 괴리감있는 아이디어 누가 없을까요. 높은산간지역 헬기나 새를 교육시켜 배송하고 섬지역은 해녀가 배송하고 전국의 쥐와 비둘기를 잡아 배송시키라죠 왜ㅋ 말이 쉬운만큼 합리적인 규칙을 만드는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2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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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기네요 2018-04-20 08:22:32    
사람들이 공기좋은 산골을 그리워하면서도 산골에 살 엄두를 쉽게 못내는 이유가 필요한것을 도시처럼 쉽게 구입할 수 없는 여건때문아닌가요? 그래서 한번 차타고 나갈 때 한달치 꽉채워서 사오고 하는데 그런 불편은 겪기싫고, 산골은 살고싶고. 금액을 어떤방식으로 세분화할건데요? 너는만원 너는오만원, 일률적으로 정해지지않으면 소비자가 이 가격이 합리적인지 부당한지 파악하기 어렵고, 택배기사의 노고를 저울로 재어볼 수도 없는건데 어떻게 합리적인 가격이란걸 증명할까요? 기사의 여건을 고려하지않고 그냥 마구잡이로 세분화하면 그 문제가 해결될까요? 말이 쉽죠. 말만 하지말고 택배기사도, 택배회사도, 소비자도 모두 이득인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제시해보시죠
2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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