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신영증권, 또 무늬만 '사외'이사?...퇴직임원 대물림 올해도 재연
상태바
신영증권, 또 무늬만 '사외'이사?...퇴직임원 대물림 올해도 재연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8.05.29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는 신영증권(대표 원종석·신요환)이 장세양 전 부사장을 새로운 사외이사로 선임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내부출신 인사의 '사외이사 대물림'이 재연될 전망이다.

신영증권은 그동안 사외이사 중 일부를 본사 또는 계열사 전직 임원으로 선임하면서 사외이사의 독립성에 의문이 제기되곤 했다. 

신영증권은 오는 6월 8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장세양 전 부사장을 신임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현재 신영증권은 총 3명의 사외이사(이종원·이병태·신현걸)가 활동중이며 이번 정기주총을 끝으로 이종원 사외이사 임기가 종료된다. 

장 후보는 전 신영증권 리테일본부 총괄 부사장을 역임한 내부 출신 인물이라는 점이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장 후보는 1989년 신영증권 입사 후 23년 간 이사-상무-전무 등 주요 직위를 거친 인사로 지난 2012년 부사장을 끝으로 신영증권을 떠났다. 

장 후보의 전임자였던 이종원 사외이사 역시 1987년 신영증권 입사 후 상무이사, 신영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 신영자산운용 대표이사를 역임한 대표적인 '신영맨'이다.

180529001.png

신영증권은 지난 2007년에도 김부길 전 사장을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등 자사 출신 사외이사를 1~2명 내외로 임명하고 있다.

이번에도 이종원 사외이사가 지난 6년 간의 임기를 마치고 나면 또 다른 내부 출신인 장 후보가 바톤을 이어받아 사외이사 업무를 수행하게돼 자사출신 사외이사 전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문제는 현재 신영증권 이사회 구조상 내부 출신 사외이사의 선임이 부적절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현재 신영증권 이사회는 사내이사 몫인 원종석·신요환 대표이사와 사외이사 3명을 포함해 총 5명으로 구성돼있어 외형적으로는 사외이사 비중이 60%에 달해 독립성을 갖추고 있다. 이병태, 신현걸 사외이사는 학계 출신으로 회사 측과 이해관계도 없다.

003.png

하지만 사외이사 중 1명이 신영증권 출신이기 때무에 실질적으로는 사측 인사가 외부 인사보다 많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신영증권은 창업주 원국희 회장이 최대주주(지분율 16.23%)로 등재돼있는 오너 증권사라는 점에서 사외이사들의 독립성이 중요하게 부각될 수밖에 없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신영증권 외에는 퇴직 임원을 사외이사로 영입하는 사례를 찾기 어렵다.

180529002.png
 
다만 상법상 '사외이사의 결격사유' 중에서 최근 2년 이내 회사 업무에 종사한 이사·감사·집행임원을 선임하면 안된다는 조항이 있지만 현 이종원 사외이사와 장 후보 모두 퇴직 후 2년이 지나고 선임되거나 후보로 올라왔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신영증권 관계자는 "금융업계에 오랫동안 몸담아 업에 대한 이해가 높고 충분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회사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취지"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