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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정책·이슈

[현장스케치] 윤석헌 금감원장, 보험사 CEO들에 "소비자중심 패러다임 확립" 주문

2018년 09월 07일(금)
황두현 기자 hwangdoo@csnews.co.kr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보험업계의 소비자권익 제고를 위한 노력이 아직은 부족하다며 업무 혁신을 통한 소비자중심의 경영패러다임 확립을 주문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보험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열고 보험산업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소비자 신뢰 확보'를 강조했다.

윤 원장은 "보험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보장하고 보험금액이 사후에 확정 및 지급되는 고유한 특성 때문에 소비자 불만이 많이 제기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보험이 소비자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얻으려면 다른 산업보다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험업계의 소비자권익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인정하면서도 아직은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원장은 "보험 가입은 쉬우나 보험금 받기는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팽배하다"며 "보험 약관을 이해하기 어렵고 약관 자체가 불명확한 경우도 있어 민원과 분쟁이 끊이지 않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금감원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각종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혁신 T/F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상부상조의 보험정신을 언급하며 "보험산업은 금융포용이 추구하는 가치와 가장 부합하는 산업"이라며 포용적 금융의 확산을 주문했다. 그는 "사회 취약계층일수록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며 보험산업이 이들을 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새 국제회계기준인 IFRS17의 원활한 도입을 위하여 선제적인 자본확충 및 리스크관리 역량 강화의 필요성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금융포용 확대를 위한 다양한 상품개발에 보험업계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윤석헌 원장을 비롯해 금융감독원 보험 담당 부원장보, 생·손보협회장 및 34개 보험회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최근 '즉시연금' 사태 등 현안들이 산적해 있어 깊은 논의가 오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두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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