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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여행사 발권수수료는 인건비라고? 항공권 취소해도 환불 안 돼 '부글부글'

2018년 10월 19일(금)
송진영 기자 songjy@c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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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행사 발권수수료는 인건비라고? 항공권 취소해도 환불 안 돼 '부글부글'

#2. 최근 지진같은 천재지변으로 해외항공편이 결항되는 사례가 잦습니다. 서울 목동에 사는 백 모(여) 씨도 태풍 때문에 오사카행 항공편이 결항돼 항공권을 취소했는데 여행사에서는 발권수수료 2만 원을 떼고 환불해줬습니다.

#3. 항공편 결항으로 발권 자체가 무효가 됐으니 발권수수료도 돌려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여행사는 "발권 대행 수수료는 인건비 명목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환불이 애초에 불가하다"고 답합니다. 여행사 직원이 시간을 내서 일을 한 대가이니 돌려줄 수 없다는 겁니다.

#4. 사실 발권수수료는 관련 규정이 존재하지 않은 채로 업계 자율에 의해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여행사들은 여행업무취급수수료(발권수수료)는 환불되지 않는다고 공지하는 것으로 환불책임을 면하고 있죠.

#5. 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항공기가 결항됐어도 소비자가 여행사를 통해 발권을 받을 때 이미 서비스가 제공됐기 때문에 발권 대행 수수료를 환불 받기를 기대하는 것을 무리가 있다"고 답합니다.

#6. 하지만 매장에서 직접 구입하거나 배송 받은 제품을 환불 받을 때 직원이 구매를 돕느라 일을 했다고 그 비용을 제하는 경우는 없죠. 왜 여행사 직원이 제공한 서비스만 환불에서 예외가 되어야 하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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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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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인제공 항공사 2018-10-28 10:08:04    
원인제공은 항공사가 일정을 변경 토는 취소했으니 여행사 수수료는 항공사가 물어내는게 당연합니다‥
125.***.***.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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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이참 2018-10-25 12:51:31    
그럼 변호사는 재판에서 패소하면 무임금으로 변호하나요?
병원에서 완치 안되면 병원비 환불해주고요?
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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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는이 2018-10-21 08:27:00    
배려가 계속된다고 권리가 아닙니다. 타인의 노동이 들어갔으면 그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게 맞슺니다. 어느 분야에서 그걸 무료로 해준다고 해서 이를 근거로 비용을 지불하는게 잘못이라고 주장한다면 그건 잘못된 것입니다.
22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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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오야아 2018-10-21 00:57:06    
뭔 소리야? 배송받은 물건 단순변심 환불이면 배송비 고객부담인데? 다른 이유의 교환같은 것도 1회만 무료이고 나머지는 고객부담. 매장에서 물건 파는 건 그 직원이 판매자니까 그렇지. 여행사가 항공권 판매자냐? 항공사에서 직접 구입하고 환불하면 발권수수료 없잖아? 판매자는 항공사잖아. 여행사는 구매대행자고.
1.***.***.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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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짱 2018-10-20 22:30:44    
그럼 니가 쓴 기사가 보도 안되면 일 안한거니까 월급 안받겠네?
58.***.***.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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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무가내 2018-10-19 18:15:05    
좋은 기사 입니다.
116.***.***.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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