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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파이낸셜인포

금감원 '금융꿀팁' 26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812만 건 돌파

2018년 10월 31일(수)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금융감독원이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고 활용하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에서 지난 2016년 8월부터 시작한 '금융꿀팁'이 누적 조회수 812만 건을 돌파했다.

금융꿀팁은 국민체감 금융관행 개혁과제인 금융소비자에 대한 유익한 정보제공 확대를 추진하면서 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금융정보를 제공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안내해 소비자의 권익을 제고하고 감독당국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계기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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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은 지난 2년 2개월 동안 총 100건의 금융꿀팁을 소개했다. 그 중 보험업권이 32개로 가장 많았고 금융투자(13건), 은행(12건), 여신전문(7건) 등 금융업권 전체 분야에 걸쳐 분포됐다.

유형별로는 금융거래 등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이 46건으로 가장 많았고 불법금융 피해예방(13건), 소비자 유의사항(12건) 순이었고 상품별로는 자동차보험이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신용카드 6건, 예적금·대출·실손의료보험이 각 4건이었다.

누적 조회건수는 총 812만 건이었는데 네이버 경제M과 같이 외부사이트를 통한 조회가 571만 건으로 다수를 차지했고 금감원 홈페이지와 금융소비자포털 파인, 금감원 SNS를 통한 유입도 241만건 있었다.

소비자들은 금융꿀팁 중에서도 주로 보험, 대출, 예·적금 분야에서 비용을 절약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금융정보에 대해 선호하는 경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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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교통사고가 발생한 상황 등 자동차보험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항목에 대해 가장 크게 호응이 높았는데 지난 2017년 3월 31일에 발표한 '교통사고시 자동차보험 활용 노하우'는 누적 조회수가 102만3917건에 달했다.

금감원은 향후 금융소비자리포터를 통하여 금융상품 수익률 절세효과 등 금융꿀팁 테마 및 내용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꿀팁 작성시 반영하고 금융소비자포털 파인 내 '금융꿀팁' 메뉴에 소비자 의견을 직접 수렴할 수 있는 의견란을 내년 1분기에 신설해 쌍방향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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