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뉴스 산업(구)

한화 3세 김동관·김동원 다보스포럼서 미래 선점 방향 모색

2019년 01월 24일(목)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한화그룹이 다보스포럼에서 미래를 선점하는 ‘무한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의 방향을 모색했다.

22일부터 스위스에서 열리고 있는 다보스포럼에 한화그룹은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를 비롯해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 등이 참가했다. 한화는 다보스포럼에 2010년 이후 10년째 참가 중이다.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는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다보스포럼에 참석했다. 그 동안 두 차례의 참석에서 김 상무는 금융업에서의 핀테크와 새로운 금융질서 등을 발굴하는데 주력했다. 젊은 창업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아시아의 미래 성장 동력, 국내 스타트업의 육성 및 해외 진출에 대한 방안들을 찾는데 주력해왔다.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하는 이번 다보스포럼의 주요 공식 세션과 토론에 참여한 한화그룹 참가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글로벌 경제 구조의 변화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사 측은 전세계에서 온 정∙재계 글로벌 리더들과 50여 차례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며, 변화의 시기에 한화그룹의 글로벌 사업역량을 제고해 ‘무한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는 벨기에 국왕,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 등 전세계에서 온 정계 인사들뿐만 아니라 등 에너지 관련 기업인들을 만나며,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의 확산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데 집중했다.

김동관 전무는 22일 필립벨기에 국왕, 다렐 레이킹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과 면담을 가졌고 24일 오후에는 쩐 뚜엉 아잉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도 미팅할 예정이다.

벨기에는 2025년까지 원자력발전소를 완전 폐기하고, 2030년까지 전체 전력 생산량 가운데 신재생에너지로 20%를 확충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김 전무는 필립 벨기에 국왕과의 면담에서 유럽의 신재생 에너지 시장전망과 향후 지구 온난화라는 전지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사진1 싱가포르 경제개발청 회장 미팅.jpg
▲ 23일 싱가포르 경제개발청 배 스완 진 회장과 미팅을 가진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왼쪽)과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2018년 12월부터 한화생명의 해외총괄 및 미래혁신총괄 업무를 맡게 된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는 해외 투자 및 디지털 혁신 전략에 대한 글로벌 추세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새로운 혁신 기술 및 디지털 기술을 개발 중인 기업들과의 미팅도 잇따라 가졌다.

김동원 상무는 23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락의 CEO인 로렌스 핑크와 글로벌 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어 동남아시아에서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를 하는 비캐피탈의 창업자 라지 갱굴리와 싱가포르 경제개발청의 배 스완 진 회장과도 미팅을 가졌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보잉, 에어버스, 록히드마틴 등 세계적 항공기 제작사들이 참가한 세션에 참석하고 항공산업 관련 회사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항공산업의 변화 방향을 파악하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글로벌 항공엔진 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뒀다.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는 베어링, 블랙스톤 등 세계적 자산운용사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잇따라 진행했다. 또한 블랙스톤, 취리히보험 등 세계적 금융기관의 최고 경영자들이 ‘불균형적 세계화 시대의 금융산업 역할’이란 주제로 토론을 나눈 세션에 참석하는 등 글로벌 금융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향후 투자 전략의 방향성을 찾는데 집중했다.

한편 한화그룹은 다보스포럼 기간 동안 다보스 곳곳에서 ‘한화’와 ‘코리아’ 브랜드 알리기에도 주력했다.

22일 행사당일 글로벌 유력매체인 파이낸셜타임즈 광고를 통해 한화그룹이 친환경 에너지사업으로 기후변화와 에너지 빈곤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전 세계에 알렸다. 주요 행사가 열리는 콩그레스센터 인근의 콩코디아 호텔 외벽에 ‘HANWHA’ 브랜드를 노출하고, 다보스 진입도로 입구 전광판에 한화 광고를 게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유성용 기자]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