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뉴스 소비재 자동차

타이어뱅크, 좌우 다른 사이즈로 교체해 차량 덜덜 ...본사는 나몰라라

2019년 02월 11일(월)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국내 최대 타이어 유통 전문기업인 타이어뱅크가 타이어를 잘못 설치해 발생한 피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점으로만 돌려 원성을 샀다.

경북 구미 상모동에 사는 이 모(남)씨는 약 1년 전 부산 출장 중 타이어 펑크로 인근 타이어뱅크에서 4개를 모두 교체했다. 타이어 교체 후 점점 차가 왼쪽으로 기우는 현상이 심해지고 고속도로 주행 중 떨림현상이 생겼다.

당시 17인치 50R 4개로 교체되는 것으로 알았지만 알고 보니 좌측(운전석과 뒷자석)은 55R로, 우측 타이어(조수석과 뒷자석)는 50R로 교체됐음을 뒤늦게 알게 됐다고. 이런 사실을 몰라 애꿎은 배관만 교체했다는 게 이 씨의 설명이다.

차량 이상 증상으로 스트레스를 받다 구미에 있는 타이어뱅크에 방문하고서야 엉뚱한 타이어로 교체된 것이 원인이라는 걸 알게 됐다. 교체했던 매장으로 연락했지만 이미 폐업되는 바람에 다른 매장으로 업무가 이관됐다.

항의 끝에 결국 좌측 타이어 R55 2개만 교환가능하다는 답을 받았다. 이 씨는 "잘못된 타이어 설치로 받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안해도 될 수리로 지불된 비용, 안전사고 위협을 받은 일, 기울어진 상태 운행으로 차량손상 가능성, 수리받느라 생업에 지장받았던 부분 등 이루 말할 수 없을만큼 피해가 컸는데 겨우 타이어 2개 교체로 끝내라니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또  "해당 지점이 폐업했다면 타이어뱅크 본사 차원에서 보상해 줘야 하지 않느냐. 만약 사고가 났어도 타이어 2개만 주고 끝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다시는 타이어뱅크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울분을 터트렸다.

타이어뱅크 교대점.jpg
▲ 지난해 연말 폐점한 교대(부산)점.
잘못된 타이어 설치로 인해 이 씨는 차 왼쪽이 기울어진 채 6개월 이상을 운행했고, 이로 인해 우측 타이어 2개도 마모도에 손상을 입었다.

타이어뱅크 측은 지점이 개인사업자들이어서 AS책임은 지점에 있다고 설명했다.

타이어뱅크 관계자는 "타이어뱅크 지점은 개인사업주들이기 때문에 AS 책임은 업주들이 지며, 폐업해서 업무가 이관되면 이관된 지점에서 책임을 진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규정이 내부적으로 있느냐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타이어뱅크는 전국에 400개의 지점을 갖고 있는 국내 최대 타이어 전문 유통점이다. 

소비자들은 타이어뱅크 브랜드를 믿고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모든 AS를 지점 책임으로만 돌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이정주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회장은 "이관된 지점장 입장에서는 사실상 본인들 잘못이 아니기 때문에 소극적인 대처로 끝날 수밖에 없다"며 "사례자인 이 씨의 경우 타이어 4개는 물론 시간적, 정신적, 비용적 손해에 대한 추가보상도 본사 차원에서 보상 검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타이어뱅크라는 이름값을 믿고 찾는 것인데 사후관리를 지점 책임으로만 돌리는 것은 내부 계약관계야 어찌됐든 소비자 신뢰를 잃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5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Sayu 2019-06-18 23:59:16    
타이어뱅크 고객을 호구로 알고 덤탱이 쓰는곳 많음. 인천에 있는 검단점도 그럼.
절대가지 마셈.
4대 무료 서비스 내걸고 팔때는 아리가토 몇번가면 불친절에 인상씀
211.***.***.43
profile photo
제이드임 2019-03-19 19:17:28    
한달전에 출근길에 타이어가 펑크가나서
타이어뱅크 시화점을가서 앞타이어 양쪽교체하고난후에 2일전부터 바람이 조금씩빠지길래 오전에 다시시화점으로가서 정검을받았는데 타이어지면닫는쪽은 눈으로만 확인하고 휠닫는부문만 비누거품칠몇번하더니 아주미세하게 휠이노후되서 바람이센다고 올란도 16인치휠이 단종대서 4짝다 17인치로 교환해야된다고(휠4개 바퀴4개)
교체가격을 말해주더군요 한두푼도아니고 차는써야되고 돈은부담되고 이쪽저쪽찾아서 중고휠파는대가서 교체하고나서도 바람이 빠지길래 봤더니 결국 타이어노면닫는쪽에 펑크가난거였더라고여 하.. 눈으로말고 거품한번 뿌려봤으면 될껄
하루종일 시간낭비에 어떻게든 팔아먹을려고하는 심보가 너무화가나서 전화로따지고했는데도 분이안풀려서 이렇게 글로남겨봅니다. 다시는 쳐다도 안볼생각임.
117.***.***.113
profile photo
안비밀 2019-03-19 01:12:38    
백운교차로 타이어발란스 하다 납이 안빠지니 휠아 제발 깨져버려라 하는 듯이 쾅쾅쾅쾅.... 잘 모르니 그러나 했다가 의심쩍어 유튜브를 보니 납이 안빠지면 도구 머리쪽에 뾰족한 부분을 납 옆구리에 끼워 빼면 쉽게 빠지더만... 타이어도 눈탱이 봐버리길래 내 차 끌고가 타이어발란스 맞추랬더니 멀쩡한 타이어 바꿔야 한다고 개소리나 하고 개소리에 호응을 안해주니 인상쓰며 휠 깨져버리라 망치질 해버리고 정말 개쓰레기들을 경험함. 타이어뱅크는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절대 이용하면 안된다고 광고할 예정임 가면 호갱으로 알고 병신취급하는 양아치들이 장사하는 곳이라고...
180.***.***.60
profile photo
khmc2002 2019-03-17 11:32:58    
타이어뱅크, 얼떨결에 세 번을 이용했는데 다시는 거래를 안 할 생각임!
알고보니 가격도 그렇고 특히 가는곳마다 타이어 한 개만 펑크인데, 휠을 포함해서 전부 다 변형이 와서 못쓴다고 해서 그냥 하자는데로 했는데 그게 수법인 듯!
아무튼 개인적으로 신뢰문제 때문에 다시는 이용을 안할 생각임!!
203.***.***.235
profile photo
비밀 2019-03-15 22:04:37    
저는 타이어 발란스안맞추고 앞뒤교환하고 카드3만원 나왔어요 ㅋㅋ 양주시청근방에서 했는데 대박이죠 그냥 결제하고 나왔는데 호구로 알더라구요 그냥 한국타이어가 최고인듯
103.***.***.105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