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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봄철 로드킬 사고 24% 늘어...5월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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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봄철 로드킬 사고 24% 늘어...5월 최다”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9.05.24 1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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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들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도로를 건너던 동물들을 차로 치는 ‘로드킬’ 사고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은 ‘봄철 로드킬 사고 특성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사고 빈도가 높은 심야 시간대에 고속도로나 국도 운전시 전방 주시와 감속 운행에 유의하고, 후속 차량의 사고 예방을 위해 동물 사체의 신고 처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2018년 자사 승용차 사고 88만 건을 분석한 결과 봄철 교통사고 전체 발생건수는 감소하지만 로드킬 사고는 다른 계절에 비해 24% 증가하며 보험금 역시 건당 228만 원으로 연평균 196만 원에 비해 1.2배 높았다.

로드킬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은 5월로 심야시간대인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 사이에 집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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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별 로드킬 사고 발생건수
하루 중 심야시간에 발생한 로드킬 사고 구성비는 평소 41.2%에서 5월에는 63.4%로 22.2%포인트 높았다. 이 시간대 로드킬 사고로 지급되는 보험금은 건당 470만 원에 달했다.

또한 고속도로·일반국도 비율, 생태통로 설치비율 등 도로 인프라수준과 로드킬 사고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고속도로나 일반국도의 비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로드킬 사고가 증가했다. 생태통로 설치비율이 높을수록 고속도로에서는 로드킬 사고가 감소한 반면 일반국도에서는 반대로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속도로에 설치된 생태통로는 동물들이 도로에 들어올 수 없도록 방호울타리와 함께 설치되는 반면 일반국도에서는 방호울타리가 함께 설치되지 않아 동물들의 국도 진입을 효과적으로 막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지역적으로 간선도로가 집중 통과하는 경기도와 지형상 산지가 가장 많은 강원도를 중심으로 로드킬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태호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5월은 큰 고라니의 새끼가 어미로부터 독립해 이동하는 시기”라며 “일반국도는 가로등이 많지 않아 심야시간에 해당하는 22시부터 4시 사이 사고가 집중하기 때문에 전방을 주시하며 감속 운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물과 충돌했다면 2, 3차 후속사고 예방을 위해 핸들 급조작과 급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며 “비상점멸등을 켜고 우측 갓길로 차를 신속히 이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후속 차량의 사고 예방을 위해 동물의 사체를 신고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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