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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CJ헬로‧SK-티브로드 합병 인가에 홈쇼핑업계 '울상'...송출료 또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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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CJ헬로‧SK-티브로드 합병 인가에 홈쇼핑업계 '울상'...송출료 또 오를까?
  • 나수완 기자 nsw@csnews.co.kr
  • 승인 2019.11.13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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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가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LG유플러스와 CJ헬로의 방송통신 결합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홈쇼핑업계가 불안에 떨고 있다.

매년 상승하는 송출수수료 부담으로 생존차원 위험을 겪는 가운데 인터넷TV(IPTV)업체가 대형 통신사 위주로 재편되면 홈쇼핑업계가 협상에서 더욱 수세에 몰릴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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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일 공정거래위원회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결정했다.

최종 인가 절차가 마무리되면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은 23.9%, LG유플러스‧CJ헬로 합산 점유율은 24.5%까지 올라가게 된다. 즉, KT·SK·LG 통신 3사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에 홈쇼핑업계는 IPTV 업체가 대형 통신사 위주로 재편될시 기존보다 커진 덩치를 내세워 무리한 송출수수료 요구‧압박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송출수수료란 홈쇼핑업체가 IPTV를 통해 방영하는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을 말한다.

한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IPTV 업체들은 근거도 없이 수수료를 매년 40~60% 가량 올리고 있고 홈쇼핑 업체들은 황금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울며겨자먹기로 이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있다”며 “유료방송 시장이 이동통신 3사를 중심으로 한 3강 체제로 재편된다면 현재로써도 균형감 없는 송출수수료 협상이 더 불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홈쇼핑 업체들은 IPTV 사업자와 두자릿수 이상의 송출수수료 인상 등으로 수년째 갈등을 빚고 있다.

대표 사례로 현대홈쇼핑은 LG유플러스와의 송출수수료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LG유플러스는 현대홈쇼핑에 채널 10번을 계속 사용하고 싶으면 올해 380억 원의 수수료를 내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작년 대비 22% 인상된 것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년간 수수료를 두 배 가까이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는 롯데홈쇼핑이 KT가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은 송출 수수료를 요구하자 올레tv의 6번 채널에서 30번 채널로 옮기는 일이 있었다. 롯데홈쇼핑은 채널을 옮긴 후 매출에 타격을 입자 지난 6월 다시 4번 채널로 돌아왔다.

공중파 방송과 인기 채널들 사이의 앞자리 채널인 ‘황금채널’ 확보가 곧 매출로 이어지는 홈쇼핑 특성상 IPTV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고 그러다보니 매년 비용이 치솟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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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홈쇼핑 7사의 2018년 송출수수료는 2017년 대비 2462억 원 증가한 1조6337억 원으로 나타났다.

방송매출 대비 송출수수료 비중으로 보면 2008년 22.9%에서 2017년 39.3%, 2018년 46.8%까지 커졌다. 올해는 처음으로 이 비중이 50%를 넘길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송출수수료는 홈쇼핑 업계가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이미 올라섰다는 것이 업계의 항변이다. 또 부정적인 영향은 홈쇼핑에 입점한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같이 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20~30%대로 수수료가 인상됐었을 때는 조금 더 벌고 덜 벌고의 차이였지만 최근 40~60%대로 수수료를 인상하니 업체의 생존차원의 위험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송출수수료 인상은 곧 판매수수료 증가, 중소기업 부담,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전가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도 절대적인 ‘갑’의 위치에 있는 IPTV사가 케이블과 합병을 통해 덩치를 더 키운다면 홈쇼핑사는 앞으로 더욱 끌려 다닐 수 밖에 없다”며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안전장치 마련이 반드시 논의 되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공정위는 이같은 업계의 우려를 풀어주기 위해 중소 방송채널사업자의 프로그램 사용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대한 거래관행 등 시장현황‧개선사항을 분석해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에도 검토를 요청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나수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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