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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PB 우대 사실 아냐”...공정위 주장에 전면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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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PB 우대 사실 아냐”...공정위 주장에 전면 반박
  • 이은서 기자 eun_seo1996@csnews.co.kr
  • 승인 2024.04.23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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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자체브랜드(PB) 우대로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는 공정위의 주장에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23일 쿠팡은 입장문을 통해 “쿠팡 PB를 납품하는 90%는 중소업체다. 쿠팡은 대기업과 경쟁하는 우수한 PB상품을 제조·납품하는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를 지원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할인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5년간 1조2000억 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 왔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KBS ‘일요진단’을 통해서 “쿠팡이 임직원들에게 PB상품 후기를 작성하게 해 검색 순위 상단에 올린 건 일종의 자사 우대행위이다. 조만간 전원회의에서 다룰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공정위는 현재 쿠팡의 PB상품 우대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고 내달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수위를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은 “공정위는 언론 등을 통해 이 사건의 본질을 PB 자사우대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제 이 사건의 본질은 모든 유통업체에서 이뤄지는 상품 진열 방식을 문제 삼고 있다”며 “또 이 사건에서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상품을 우선 보여주는 것을 ‘알고리즘 조작’이라고 문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통업체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다. 온·오프라인 불문 모든 유통업체가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고 전 세계에서 이러한 유통업의 본질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 쿠팡은 공정위 주장대로 유통업체의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한다면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게 되고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과 중소업체의 판매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쿠팡 측은 “공정위가 PB상품 매출 비중 30% 대기업 대형마트는 놔두고, 매출 비중 5% 온라인PB(쿠팡 PB)만 이중잣대로 규제하고 있다. 쿠팡은 전원회의를 통해 상기 사실관계를 밝히고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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