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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뿔났다-자동차] 하부 부식, 무상수리 사각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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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뿔났다-자동차] 하부 부식, 무상수리 사각지대
  • 특별취재팀 csnews@csnews.co.kr
  • 승인 2016.08.11 08:39
  • 댓글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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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창간 10주년을 맞아 소비자와 기업 간 신뢰회복을 위한 [소비자와 기업, 아름다운 동반자] 캠페인에 나섰다. 소비자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점을 짚어주고 일선에서 기업이 겪는 고충,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변화해야 할 규정과 제도 등을 살펴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키 위한 방안이다.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 민원이 집중되는 식품/유통, 통신, 자동차, 전자 등 주요 소비 제품을 대상으로 ① 소비자가 뿔났다 ② 기업도 괴로워 ③ 당국은 팔짱만 끼고 있나 ④ 앞서가는 기업들, 4개의 주제로 나눠 진행된다. [편집자 주]

차량의 하부부식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안전사고의 위협이 느껴지면  수백만 원의 수리비를 부담하거나 폐차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무상수리나 리콜 서비스는 특정 모델로 제한하고, 수리 부위마저 업체 임의로 지정해 반쪽짜리 조치라는 운전자들의 항의가 거세다.

2003년식 기아차 쏘렌토를 타고 있는 경기도 남양주에 사는 변 모(남)씨는 몇일 전 차량 하부에서 덜커덩 거리는 소리가 나 기아차 협력업체를 찾았다가 하부부식으로 인한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다. 무상수리기간 경과로 수백만원의 수리비를 안내받았다는 변 씨는 "다른 외관이나 주행 기능에는 문제가 없는데 하부 부식으로 아끼던 차를 폐차해야 하나싶어 속이 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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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 하부부식이 심하게 진행된 변씨의 차량.

인천 부평구에 사는 신 모(남)씨는 쌍용차 액티언 2007년식 차량을 운행하다 차체 쿼터패널 부위에 부식이 발생한 것을 발견했다. 무상수리 조건인 '5년/10km'에 부합되지 않아 자비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신 씨는 "차체 부식이라는 것이 빨리 발생할 수도 있고 늦게 발생할 수도 있는데 기간을 정해놓고 기간 내에 있는 차량만 수리해 주는 것은 갑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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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 쿼터패널 부위에 부식이 발생한 차량.

경기도 시흥에 사는 오 모(남)씨는 현대자동차 차량 4대를 업무용으로 운행중이다. 유독 2004년 스타렉스 프레임 부식이 심해 AS센터에 문의하자 무상수리를 해준다는 답변에 안심했다. 그러나 수리된 차를 보니 차량 뒷 프레임 부분만 수리가 됐고 앞부분은 그대로였다. 앞 부분은 수리 대상이 아니라는 것. 오 씨는 "제조사에서 부식을 인정하고 무상수리를 해줘서 고맙기는 한데 뒷부분에만 적용하는 건 반쪽짜리 조치가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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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씨는 차량 하부 앞부분의 부식이 심각하지만 뒷 프레임 부분만 된다며 무상수리를 거부당했다.

심할 경우 차가 전복되는 대형사고로 번질 수 있는 중대사안인 '자동차 하부부식'은 주로 운행한 지 10년 내외의 국산차에서 집중 발생하는 문제다.  

한 정비업소 관계자는 "최근 나오는 차량들은 방청성능이 높은 강판 비중을 높여서 부식에 강하지만  2000년~2007년에 제작된 차량들 중 상당수는 재질상의 문제로 부식에 약하다"고 말했다.

자동차 부식에 대해 자동차사들은 각기 다른 무상수리기간을 두고 있는데 대부분 5년/10km 내외다. 보증기간이 지나면 자비로 수리를 해야 하는데 10년 안팎으로 오래 탄 자동차들에게서 주로 하부부식이 발생하고 있어 사실상 무상수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 경우 고가의 수리비에 대한 부담으로 폐차 여부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자동차업체들은 소비자 불만이 집중되거나 언론에 보도된 차종, 리콜 조치를 받은 차종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무상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같은 강판을 사용했더라도 차종에 따라 무상수리 여부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현대차의 경우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스타렉스, 투싼, 포터, 트라제 등 네 차종의 차량부식 건에 대한 무상수리를 진행하고 있지만 투싼과 같은 프레임을 쓰는 싼타페의 경우 무상수리를 받을 수 없다.

어렵게 무상수리 대상에 포함돼도 수리를 받기는 쉽지 않다. 부품 조달이 안돼 수리기간이 하염없이 지체되기 때문.

피해를 겪은 소비자들은 "제조사들이 차체 하부부식을 두고 이용자의 관리 문제를 지적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부식 원인은 강판 재질때문"이라며  "제조사들이 책임지고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특별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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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틴 2016-10-12 10:10:23
오늘현대스타랙스2006년식후레임부식관련해서 정겅받구나서 하도어처구니없어서글올림니다.정비담당자는 후레임부식은이정하구나서 뒷데우부분만 교체가가능하다네요.왜그러는지물어보니현대돌대가리임원들이결정한 사항이라자기들은지시에따를뿐이라네요.아니뒤만 후레임 이구앞은후레임이아닌가?자동차후레임이어디서어딘지도모르는인간돌대가리들이차를만드니 현대자동차가 돌아가는게용하지.정부가대기업 응호하면 이제국민이 기업에대해 응징해야 하지않으런지요.국민여러분.국민의힘을이제라도보여줍시다

마운틴 2016-10-13 00:11:42
차가어닙니다.그냥깡통에엔진달구 달리는살인도구입니다

아름이 2016-10-15 18:31:01
저또한 2006년식 스타렉스 하부 프레임 부식때문에 담당자랑 통화했더니 앞엔안되고 뒤쪽만 된다니 말같지도 않은말을 씨부려서 참 어이가없었네요... 이래서 국산차가 욕을 쳐멱는게 아니겠어요...
저는 학원차량으로 운행을 하는거라 애기들 사고날까봐 수리비 200만원들여 현재 수리중입니다. 참 병신 돌대가리 찐따 현대넘들 정말 재수없네요....
하부프레임이 앞뒤 제조방식이 달라서 그렇다는 병신같은 말만 씨부려쌋는....도대체 이걸 말이라고 하는건지...
아 열받어~ 퉷!!!

suma78 2016-09-03 18:50:18
얼마전에 현대 투싼 2005년식 하부 프레임 부식때문에 불안해서 현대 서비스 센터에 찾아갔습니다.
5000원에 무상 수리는 해준다고 하는데 4달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네요.
그럼 고속도로는 가도 괜찮냐고 물어봤더니
부식이 있는지 알기 전에는 몰라도 이젠 알았으니 최대한 천천히 가라고 하네요.
현대차의 태도는 4달 위험하게 타던지 자비로 수리하던지 둘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말로 밖에는 들리지 않네요.
소비자의 안전보다는 돈 나가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차 앞으로 안타야하지 않을까요?
그럴줄 알았으면 수출용 차처럼 도장을 잘 했으면 오늘같은 문제는 생기지 않았겠죠.
월요일에 자비로 잘 아는 공업사에 수리하러 갑니다. ㅜ.ㅜ

막걸리 2016-10-10 18:26:25
하부 부식이 심하여 현대자동차 써비스 센타에 가니 무상 수리 하준다고 합니다 단 8개월 뒤에 .... 8개월 동안 차운행은 알아서 판단하라는 말과 함께 말인지 막걸리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