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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컨슈머리서치

'든든한 한끼' 라고? 가정간편식 볶음밥 영양불균형 주의

필수영양소 턱없이 부족하고 나트륨만 가득

2019년 01월 03일(목)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든든한 한 끼'라고 광고하는 가정간편식이 실제로는 각종 필수 영양소가 아주 빈약한데 반해 나트륨만 가득한 영양 불균형 식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별다른 반찬 없이 데우기만 하면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기지만 실제로는 열량(kcal)뿐 아니라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나트륨은 한 끼 식사치고는 과도하게 첨가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불균형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대표 가정간편식 ‘볶음밥’ 47개 제품의 영양성분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영양성분이 한 끼 권장량의 절반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빈약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서 명시하고 있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하루 권장량으로 보고 이를 3분의 1로 환산해 한 끼 권장량을 계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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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은 한 끼에 108g을 먹어야 하지만 평균 65g에 머물러 한 끼 권장량의 61%에 불과했으며 단백질 역시 18g이 섭취 권장량이지만 10.3g(56%)에 머물렀다. 열량은 하루 권장 칼로리 2000kcal로 봤을 때 한 끼 667kcal를 먹어야 하지만 볶음밥 제품 평균은 404kcal(60.7%)에 불과했다.

전체적인 함량과 영양소가 부족하다보니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등 경계성 영양소도 각각 2.6g, 42.7mg으로 적었다.

반면 나트륨은 볶음밥만 먹어도 한 끼 섭취량의 133%인 884mg을 섭취하게 돼 업체들이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다소 짜게 조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나트륨 '김치볶음밥' 높고, 단백질 '새우볶음밥' 낮아

나트륨이 가장 높은 제품은 롯데마트 PB브랜드 ‘요리하다 치즈스테이크 볶음밥’으로 1530mg에 달했다. 한 끼 권장량(667mg)보다 무려 2.3배나 많다. 하루 권장치(2000mg)에 대비해서도 77%에 달하는 수준이다. 2위는 ‘신세계 올반 김치볶음밥’(1320mg)으로 한 끼 권장량의 1.9배, 하루 권장치의 66%를 차지했다.

홈플러스의 올어바웃푸드 ‘불곱창 깍두기 볶음밥’, 롯데푸드 ‘쉐푸드 의성마늘햄 김치볶음밥’ 등 전반적으로 김치가 재료로 들어간 제품의 나트륨 함량이 높았다.

성인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포화지방도 롯데마트 요리하다 ‘치즈스테이크볶음밥’이 10g으로 가장 많았다. 한끼 권장량(5g)의 2배에 달했다. 콜레스테롤은 이마트 피코크 스크램블 베이컨 볶음밥(155mg)이 1위를 차지해 한 끼 권장량(100mg)을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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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리가 가장 높은 제품은 '요리하다 치즈스테이크 볶음밥'(550kcal)이었으며, 2위는 풀무원의 ‘생가득 그릭함박 철판볶음밥’(535kcal)이었다. 그러나 가장 높은 제품들도 한끼 권장 열량(667kcal)에는 못미쳤다.

반면 가장 낮은 제품은 피코크 ‘통새우볶음밥’으로 260kcal에 불과했다. 한 끼 권장량의 40% 수준이다. 이마트 피코크 ‘차슈볶음밥’(300kcal), ‘낙지볶음밥’(305kcal)과 CJ제일제당 ‘비비고 깍두기 볶음밥’(330kcal)도 적었다. 한 끼 권장 칼로리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탄수화물이 가장 적은 제품은 신세계 ‘올반 김치볶음밥’으로 45g에 불과했다. 2위는 이마트 ‘피코크 스크램블 베이컨 볶음밥’(46g)이 차지했다. 탄수화물이 가장 많이 포함된 롯데마트 요리하다 ‘장조림버터볶음밥’(81g), 올어바웃푸드 ‘게살새우볶음밥’(77g)도 한끼 권장 섭취량인 108g에 미치지 못했다. 

단백질이 적은 제품은 빙그레 ‘파인애플새우볶음밥’(6g)이 1위를 차지했다. 한끼 권장치인 18g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새우가 들어가 단백질 함량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기 쉽지만 대부분 새우볶음밥의 단백질 함량이 턱없이 부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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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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