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하루가 멀게 금융사고 터져도 지방은행 상임감사 '금감원 출신' 싹쓸이 이어가
상태바
하루가 멀게 금융사고 터져도 지방은행 상임감사 '금감원 출신' 싹쓸이 이어가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03.2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지방은행들이 '금융감독원 출신' 상임감사를 임명하는 관행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주요 지방은행에서 직원 횡령과 증권계좌 무단개설 등 내부통제 문제가 불거지면서 은행 상임감사들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졌다. 그러나 지방은행들의 금감원 올드보이(OB) 선임 기조는 그대로 이어지는 셈이다. 

부산은행(행장 방성빈)은 20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정인화 전 금감원 핀테크혁신실 현장자문단장을 상임감사로 임명했다. 정 감사는 금감원 IT감독실장과 런던사무소장과 핀테크지원단장 등을 역임한 IT·디지털 금융부문 전문가로 최근까지는 SBI저축은행 상근감사를 역임했다. 

전임자인 조성래 감사 역시 금감원 외환감독국장과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장 등을 역임한 금감원 OB다. 조 전 감사는 지난 2021년 4월부터 3년 간 상임감사를 역임했고 이번에 연임없이 퇴임했다.
 


대구은행(행장 황병우)은 안병규 전 금감원 경남지원장을 차기 상임감사로 내정했다. 안 내정자는 금감원 비서실장과 저축은행검사국장, 경남지원장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현재 감사직을 맡고 있는 구경모 감사 역시 금감원 은행감독국장 출신으로 임기 3년을 채우고 퇴임할 예정이다. 안 내정자는 내주 열리는 정기주총을 거쳐 상임감사로 임명될 예정이다. 

특히 대구은행은 지난 2021년 8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영업점 56곳에서 직원 114명이 고객 동의 없이 예금연계 증권계좌 1662건을 무단 개설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내부통제 문제가 지적된 곳이다. 

광주은행(행장 고병일)은 이번 주총을 끝으로 임기가 만료되는 남택준 상임감사 후임으로 윤창의 전 금감원 부원장보를 내정했다. 윤 내정자는 금감원 비서실장과 중소서민금융담당 부원장보 등을 역임하고 현재 OSB저축은행 상근감사를 맡고 있다. 

전북은행(행장 백종일)은 현재 상임감사인 오승원 감사를 연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진다. 오 감사는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를 거쳐 새마을금고중앙회 금고감독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관심을 모으는 곳은 지난해 대규모 횡령사고로 곤욕을 치른 경남은행(행장 예경탁)이다. 경남은행은 지난 2022년 4월부터 금감원 출신 황대현 감사가 재직중인데 지난해 횡령사고 당시 내부통제 점검을 해야하는 상임감사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기도 했다. 

경남은행은 당초 금감원 출신이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을 거쳐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에서 근무 중인 김진성 전 수사관을 차기 상임감사로 내정했지만 지난 20일에 열린 주총 안건에는 상정되지 않았다. 현재 내정 단계로 검증 과정이 최종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은행 상임감사는 내부통제 체계를 점검하는 역할이지만 현장에서는 금융당국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대관업무' 비중 또한 높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지방은행들의 경우 지난해 대형 금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금융지주 회장들이 국정감사 증인으로도 거론된 적이 있어 오히려 대관 수요는 높아진 상황이다. 

지난해 국감에서는 주요 은행 준법감시인이 참석해 내부통제 관련 현안을 소명하는 것으로 갈음됐지만 금융당국이 지속적으로 내부통제 강화를 강조하면서 오히려 금융당국과 소통이 원활한 금감원 OB들을 찾는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이다. 

금감원 출신 상임감사 선임 기조는 대형 시중은행들도 마찬가지다. 현재 4대 시중은행 상임감사는 모두 금감원 임원 출신으로 구성되어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김영기 전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 유찬우 전 금감원 비은행담당 부원장보가 작년 말 1년 연임에 성공했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도 지난해 정기주총에서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를 역임했던 민병진·양현근 상임감사를 신규 임명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상임감사가 대관이 주된 역할은 아니지만 그래도 금융당국 출신 인사가 당국의 의중을 가장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상임감사로 오는 것"이라며 "각종 금융사고를 겪은 지방은행들도 내부통제 강화 필요성과 더불어 대관의 필요성도 체감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