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알리바바닷컴이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판매 가속화 지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앤드류 정(Andrew Zheng) 알리바바닷컴 부대표, 마르코 양(Marco Yang)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 등이 자리했다.
알리바바 측은 8월 8일 공식 론칭할 B2B 웹사이트 한국파빌리온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것을 기대하고 있다. 자원 부족으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만 경쟁하거나 전통적인 오프라인 B2B 방식에 의존하던 중소기업도 쉽게 전 세계에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알리바바그룹은 다각적인 방식으로 국내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는 점이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차별점”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알리바바그룹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타오바오, 티몰, 라자다 등 플랫폼을 통해 34조3000억 원에 달하는 한국 상품의 중국 및 동남아 시장 수출을 지원해 왔다. 현재 타오바오, 티몰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는 7600개에 달한다.
B2B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지난 4년 동안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의 수가 2550개를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국내 기업이 총 61만 건의 상품 소싱 기회를 확보하고 약 1300억 원의 수출 거래를 달성했다. 특히 K-뷰티 제품은 지난 수년간 브라질, 독일, 인도 세 개 국가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파빌리온 사이트 내 일부 기능은 ‘한글-영어 동시 번역 API’를 갖췄다. 글로벌 시장 정보가 부족하고 언어 장벽의 한계가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국내 기업 커넥트웨이브 그룹의 플레이오토와 함께 이를 개발했다.

이어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과제이다.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셀러를 위한 전용 B2B 웹사이트를 공식 오픈하고 한국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 알리바바닷컴이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국가 전용 B2B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시장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